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행복한 가정은 미리 살아보는 천국이다”라는 발표 제목에 수강자들이 탄성을 질렀다. 지난 8일 오후 7시 (사)국민독서인재개발원의 요약전문가 과정 국비1기 수료식 현장에서다. 지난 5월 말부터 3개월 가량 진행된 수업 종강 발표회로 강의실은 열기가 가득했다. 수강자들은 요약전문가 과정을 통해 배운 기법들을 활용해 조별로 개인별로 발표했다. ‘천국 같은 우리 가정’에 대한 발표를 맵핑으로 유쾌하게 풀어내 박수를 받은 오창규(60)씨는 “군 생활 30년을 마치고 얼마 전에 전역했는데, 요약전문가 과정으로 미래 30년을 보장받았다”며 기쁨을 감추지 않았다.

요약전문가는 책 1권을 A4 1장으로 융합요약 해내는 새로운 개념의 직업. (사)국민독서인재개발원 송조은 이사장이 착안해냈다. 송이사장은 우리나라에 독서지도사 라는 직종을 처음 착안한 인물로 인재양성을 위한 연구를 20년간 거듭한 끝에 새로운 직종인 요약전문가를 만들어냈다. 송이사장은 현재 (사)국민독서인재개발원에서 요약전문가를 국비 과정으로 양성하고 있다.
“원페이지 요약전문가는 일반적인 발췌 요약전문가가 아니다. 융합요약하는 온리원 요약전문가다”라고 말하는 송이사장은 요약전문가의 비전을 이렇게 제시한다.

“요약전문가 양성과정은 단순한 요약전문가 완성이 끝이 아니다. 스피치 능력을 기르면 강연가가 되고, 10권이나 100권을 1권으로 요약하면 저술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요약과정에서 책 내용 중의 부재, 부족, 오류를 찾아내 문제점을 시정할 수도 있고, 자신의 새로운 의견을 제시해 책을 쓰는 창작도 가능하다. 그뿐 아니라, 주제 하나로 저술이 가능한 작가,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기획가, 경영자, 학자까지 뭐든 할 수 있는 온리원 인재로 양성되는 첫 관문이 요약전문가이기에 온리원 요약전문가”라고 말한다.

요약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원페이지 융합요약 기술인 ‘3KEY인지기술’을 배워 요약기술 3급 자격증을 기본으로 획득해야 한다. ‘3KEY인지기술’은 이해, 사고, 표현이라는 3가지 인지능력을 균형 개발시키는 기술로, 송조은 이사장이 전 세계의 천재들을 연구하여 착안해낸 둔재를 천재로 만드는 인간능력 개발 기술이다. ‘노벨상을 가장 많이 획득한 유대인의 교육법보다 뛰어난 인재양성 방법이 없을까?’하는 발상에서 시작한 송이사장의 연구결과는 원페이지북이라는 콘텐츠도 만들어냈다. 바로 요약전문가들이 생산해낸 A4 1장짜리 요약본이다. 원북이라고도 불리는 원페이지북은 현재 모바일앱으로도 무료 배포되고 있어 3000여권이 넘는 요약본을 누구나 읽을 수 있다.

이 원페이지북을 만드는 요약전문가 국비과정 1기가 지난 8일 수료식을 맞은 것이다. 강의의 절반 이상을 맡았던 (사)국민독서인재개발원의 홍진표(29) 팀장은 “시인이 소재와 일체화가 되어 시를 쓰는 것처럼, 수강생들과 일체화가 되어 수강생 입장에서 친절하고 진정성있게 강의를 하려고 애썼다”며, “수강생 덕분에 자신감을 갖게 됐고 3KEY를 좀더 체계화시켜서 누구나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밝혔다.

학창시절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었다고 고백하는 홍팀장은 광운대 법대를 수석 졸업한 수재다. 홍팀장은 “열등감에서 벗어난 계기는 대학교 때 간절함과 절실함으로 능력을 개발할 방법을 찾아 헤매다가 송조은 이사장님과 3key인지기술을 만난 덕분”이라며, “그 때문에 지금은 갖고 싶었던 능력도 갖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직업도 갖게 되었다. 저 같은 사람이 할 수 있으면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KEY를 배운 사람답게 착하고 똑똑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며 수강자들과 헤어짐을 아쉬워했다.

수료식을 축하하러 온 글로벌인재개발교육센터의 김재정 원장은 “주경야독 하느라 애쓰셨다.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가서 원북의 달인이 되길 바란다.”고 축사했다. 수료후, 원북인턴으로 활동하며 요약전문가로 거듭나게 되는 수료생들은 나이를 초월하여 경제적인 자유도 누리게 된다. 책읽는 고상한 직업 요약전문가만의 특별한 매력 때문인지 수강생 중에는 젊은 사람 뿐 아니라, 70세가 넘은 시니어들도 있었다.

이창열(76) 어르신은 “3KEY 덕분에 이루고 싶은 여러 가지 꿈도 생겼다. 3KEY라는 좋은 기술을 배웠으니 오래 살면서 써먹어야겠다”고 말하여 좌중을 웃게 했다. 주니어들에게도 시니어들에게도 미래를 꿈꾸게 하는 요약전문가. 우리시대 선망받는 직업으로 부상하게 될 날이 머지않아 보인다. 현재 (사)국민독서인재개발원은 오는 18일 시작하는 제2기 국비 인지강사과정과 요약전문가 과정을 모집 중이다. 100% 국비라서 시간만 있으면 수강이 가능하지만, 직장인들의 경우는 영상과정으로 수강가능하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9-26 20:45: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서울디지털대학교 10일부터 패션 전시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올 겨울 ‘모피 백’ 잇 아이템…유명 브랜드 상품 잇따라 출시
  •  기사 이미지 슈즈 편집샵 폴더, 블랙프라이데이 맞아 특별세일 실시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